찔레꽃(나무 ?)., Rosa multiflora Thunb., 1784. > 생명자원

본문 바로가기

생명자원

찔레꽃(나무 ?)., Rosa multiflora Thunb., 1784.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equal
조회 19 회 작성일 20-10-10 17:23 댓글 0

본문

약용 식물
이미지 4_th2.jpg BIMGVP0000352912_20191113032424346797.jpg BIMGVP0000020296.jpg
이름

찔레꽃(나무 ?)., Rosa multiflora Thunb., 1784.

※ 찔레꽃으로 알고 있었는데 국립생물자원관에서는 찔레나무로 칭하고 있는데 아마도 찔레가 분류학상으로는 나무에 속하기 때문에 바로잡는 다는 차원에서 찔레나무라고 한 것 같은데 추정이 맞다면 좀 심각한 문제다.  무슨 근거로?  잘못된 추정이기를....  

분류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Rosales 장미목 > Rosaceae 장미과 > Rosa 장미속
구글 이미지 구글 이미지
생리 / 생태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국가생물종목록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전통지식포털
생약종합정보
특허 검색 NDSL 특허검색
문헌검색 NDSL 논문검색
PubMed 논문검색
Google Scholar
링커아웃 NCBI
EMBL
the Plant List
BOLD system
Wikipedia
Plant GDB
IPNI Life Sciences Identifier (LSID)
활용

▶관상용, 생울타리용으로 사용하고 장미의 원예품종을 번식시킬 때 대목으로 이용된다.

▶맹아지의 새순은 식용할 수 있다.

▶염료용으로 이용한다. - 흔히 갈색 계통의 염료를 얻기 위해 이용되는 식물이다. 빨간 열매를 이용하면 옅은 갈색을 얻을 수 있다. 잎의 염액은 적갈색으로 탁하다. 매염제에 대한 반응은 가을에 채집한 것이 보다 좋았다.

▶花는 薔薇花(장미화), 根은 薔薇根(장미근), 莖은 薔薇枝(장미지), 葉은 薔薇葉(장미엽), 과실은 營實(영실)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薔薇花(장미화) - ①5-6월 꽃이 한창 피었을 때 맑은 날씨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astragalin이 함유되어 있고 精油(정유)에는 0.02-0.03% 전후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暑(청서), 和胃(화위),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暑熱吐血(서열토혈), 口渴(구갈), 瀉痢(사리), 말라리아, 刀傷出血(도상출혈)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6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粉末(분말)을 살포한다.

⑵薔薇根(장미근) - ①연중 수시로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뿌리에는 tormentin acid가 함유되어 있고 근피에는 tannin 23.3%, 生葉에는 비타민C 61.6mg%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利濕(이습), 祛濕(거습), 活血(활혈)의 효능이 있다. 肺癰(폐옹), 당뇨병, 이질, 관절염, 사지마비, 吐血(토혈), 鼻出血(비출혈), 頻尿(빈뇨), 遺尿(유뇨), 월경불순, 타박상, 瘡癤疥癬(창절개선)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4.5-12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 煎液(전액)으로 양치질을 한다.

⑶薔薇枝(장미지) - 婦人(부인)의 禿髮(독발)에 찔레의 햇가지와 후조(원숭이 내장 結石(결석))를 같이 삶아서 그 煎汁(전즙)을 바른다.

⑷薔薇葉(장미엽) - 짓찧어서 붙이면 生肌(생기)의 효능이 있다.

⑸營實(영실) - ①8-9월에 열매가 빨갛게 익기 전 푸른색이 조금 남아 있을 때 따서 그늘에서 건조하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봉한다. ②성분 : 利尿(이뇨), 해독, 瀉下(사하), 除熱(제열), 活血(활혈)의 효능이 있다. 腎炎(신염), 浮腫(부종), 尿不利(요불리), 脚氣(각기), 瘡疥癰腫(창개옹종), 小便秘澁(소변비삽), 月經腹痛(월경복통)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9g을 달여서 복용한다. 술에 담그거나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하여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煎液(전액)으로 씻는다.


[유사종]

▶덩굴장미(var. platyphylla THORY): 낙엽 덩굴성 관목으로 길이 5m에 달하고 전체에 밑을 향한 가시가 드문드문 있으며, 엽축과 잎자루에 가시가 있고 꽃이 적색이다.

▶털찔레(=털가시나무, var. adenochaeta OHWI)(var. pilosissima Nakai): 잎과 꽃차례에 샘털이 많다.

▶좀찔레(=좀가시나무, var. quelpaetinsis NAK.): 소엽의 길이가 1-2cm이고 꽃이 작다.

▶제주찔레(R. luciae FR. et ROCKHEB.) : 탁엽의 가장자리가 거의 밋밋하고 암술대에 털이 있다.

▶국경 찔레꽃(R. jaluana KOM.): 제주찔레와 비슷하지만 꽃이 적색이고 탁엽에 톱니가 있다.

▶돌가시나무(R. wichuraiana): 반상록포복성이고 꽃의 지름 4cm로 소엽은 7-9개가 난다.

▶용가시나무(R. maximowicziana): 포복성, 소엽은 5-7개이다.



(출처: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4cab644b17bfd9f160f034e326be6f28_1602336241_7356.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bioip.co.kr All rights reserved.